Monday, April 3, 2017

울산 우신고 연세교육 논술 수업계획서

1일차 듣고 생각하기
1-1. 오리엔테이션- 자신을 표현하는 5개 문장을 만들기, 강사 및 수업소개-서울대, 연대 논술은 서울대 연대생이 가장 잘 안다
1-2. 한국인들은 왜 글을 못쓸까? 세계사에 유래가 없는 부패한 교육, 당신들은 사실은 문맹
1-3. 천편일률적 기업형 논술이 더 이상 먹히지 않는 이유, 대학교수가 좋아하는 논술이란 무엇인가?

2일차 말하기 위한 사고 훈련, 쓰기 위한 말하기 훈련
2-1 일단 쓰고 보자 No, 나를 돌아보고 생각하는 시간 갖기
2-2 나를 표현하는 단어 5개 찾기, 자기소개하기
2-3 1분 스피치, 3분 스피치 원고 작성하기

3일차 동경대 교수가 말하는 이해하기 쉽게 쓰는 기술
3-1 명문보다 쉬운 글을 먼저 쓴다.
3-2  미사려구 보다 논리가 우선한다.
3-3 이해하기 쉬운 글과 난문의 사례 연구

4일차 동경대 교수가 말하는 논술의 기본적 형식
4-1 세포단위 글쓰기 -150자
4-2 단문 글쓰기 -1500자
4-3 장문 글쓰기 -서론, 본론, 결론의 전통적 방법

5일차 내용은 형식을 제압한다
5-1 학생들이 잘못 생각하는 고득점 논술 -형식과 맞춤법은 배점에 영향이 없다
5-2 프랑스 대입시험 바깔로레아 논술
5-3 과거 기출문제 30개를 한 시간만에 진도나가는 법

6일차 연세대 대학생 교양국어/논술 -읽고 생각하기
6-1 우리에게 고전은 무엇인가 -유종호- 
6-2 물리학을 연구하다 -하이젠베르크-
6-3 정다산 선생을 논함 -정인보-

7일차 연세대 대학생 교양국어 -읽고 생각하기
7-1 불위불여능 -맹자-
7-2 크리톤 -플라톤-
7-3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-신영복-

8일차 서울대 대학국어작문 -읽고 생각하기
8-1 폐족도 성인이나 문장가가 될 수 있다 -정약용-
8-2 음력 양력의 과학적 비교 -박성래-
8-3 소월시의 애매성 -김소월-

9일차 첫눈에 교수들을 유혹하는 미국 에세이식 MIT공대 라이팅
9-1 서론 본론 결론이 아닌 결론 주장 이유 논거 재진술 5단구조
9-2 첫째 둘째 셋째가 아닌 주장 이유 논거 반론 반박의 다층 구조
9-3 자신있게 쓰되 지나친 확언을 피하는 논술용 어법

10일차 연세교육 장수호 선생의 논술 정리 -장수호-
10-1 정의와 양심, 호연지기로 논술하기
10-2 서울 연고대에서 자주 출제되는 논제들 정리
10-3 가장 잘 된 논술 선정

No comments:

Post a Comment